Data Analyst/Weekly

[프로젝트 3주차] 사용한 노코드 툴 비교

rubus0304 2025. 1. 25. 03:52

 

1.노코드툴 시작.

Glide, Softr (웹사이트 구현), Zapier (자동화), Tally, Smore (유저데이터 설문), Google Sheet, Airtable (데이터 저장 및 연동)

2. 중간발표회 준비 (EDA 담당_ 키워드 분석 시각화 및 정리) 

 

Glide 

장점: 앱을 구현하는 것으로 정말 쉬움. Google Map도 가져올 수 있음

단점: 경우의 수에 대한 설문조사의 로직기능 불가.

연동가능: Zapier (다만, 연동기능부터는 과금 82달러/ 월)

https://go.glideapps.com/app/ImyC5fJ0pdsIM2zLVDIT/layout

 

https://go.glideapps.com/app/ImyC5fJ0pdsIM2zLVDIT/layout

Could not load network resources Retry

go.glideapps.com

Softr

https://trish7906.softr.app/   

 

https://studio.softr.io/applications/d8c97d4f-e920-45f5-b02c-4bbf31f8ce9c/pages/30f28677-d986-4637-9383-f8765d0285c7  

장점: 처음에는 어려웠는데, 계속하다보니 에어테이블 연동과 툴 기능구현에 익숙해짐 (1~2일 소요)

단점: 에어테이블과연동 시 컬럼으로만 가져와짐/   과금  business로 267달러 /월  다만 무료이용으로 결제 전에 해지예정. 

해결방법:  index와 경우의 수ID를 동일하게 1111 쓰고 한번 더 추가컬럼으로 1111 , 거기에 맞는 숙소, 카페, 식당, 명소컬럼 아래로 4개 적고 뒤쪽에 index 컬럼으로 1111 로 써주면,     Softr 화면에서 필터로 경우의 수에 맞는 장소들 가져와짐. 

 

 

" 5720개 테이블을 만들 뻔 했던 우리 조를 살려 준 방법"

[탈리 설문 응답 → 소프터 해당 내용 출력]  

  • to do
    • 에어테이블에서 탈리 응답에 연동시킬 정보가 담긴 course 테이블 생성
        • 모양 클릭
      • Start from scratch 클릭 후 테이블명 입력
      • 코스 테이블 관련 정보 업로드
        • 탈리 질문지에 연결될 컬럼 생성
    • 탈리 질문 생성
      • Home → + 모양 클릭
      • 코스 테이블과 연결될 질문 생성
    • 탈리 - 에어테이블 연동
      • 해당 질문폼에서 Edit 클릭
      • 우측 상단 번개 모양 클릭
      • Airtable - Connect 클릭
      • Airtable account 에서 계정 선택 후 base (DB 개념) - table 선택
      • 연결 지을 fields 맵핑
    • 에어테이블 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레코드 업데이트
      • 좌측 상단 Automations 클릭
      • 좌측 하단 Create automation 클릭
      • TRIGGER : When a record is created 클릭
        • Table : 탈리 응답 테이블
        • Add advanced logic or action 클릭
      • Find records 클릭
        • Table : 탈리 응답지와 join 시킬 테이블 (ex. 코스테이블)
          • Add condition 클릭
        • Condition : Where 탈리 응답컬럼 = 코스테이블에서 탈리 응답값 컬럼
        • Add advanced logic or action 클릭
      • Update record 클릭
        • Table : 탈리 응답 테이블
        • Record ID
            • 클릭 후 뜨는 탭에서 좌측 상단 Trigger 클릭
          • 우측에서 Airtable record ID 클릭
        • Fields
            • 클릭 후 뜨는 탭에서 좌측 두번째 Find records 클릭
          • 우측에서 Airtable record ID 클릭
    • 소프터 블락 생성
      • Add block 클릭
      • Dynamic - List 클릭
    • 에어테이블 - 소프터 연동
      • 생성된 블락 클릭
      • Table, view 클릭
    • FILTERS 설정
      • Content 클릭
      • 아래 Filters에서 Add filter 클릭
      • Filter by 에 코스 ID 입력 후 Label 또한 코스 ID 컬럼명으로 기입
    • 동적 필터 확인
      • 우측 상단 Publish 클릭 후 Publish
      • Publish 이후 subdomain 뒤에 /?filter-by-필터 레이블=필터값 으로 입력하여 결과 확인
    • 탈리에서 Redirect
      • 탈리 질문지에서 Edit 클릭
      • Settings 클릭 후 Redirect on completion 활성화
      • subdomain/?filter-by-필터레이블=@URL 입력
      • 다시 Edit 클릭
        • 클릭 후 Calculated fields 클릭
          • Field name : URL
          • Type : Text
          • 값 : 빈 값
        • 클릭 후 Conditional logic 클릭
          • When URL is 빈값
          • Then Calculate URL Concat + 컬럼 1
          • And Calculate URL Concat + 컬럼 2
          • n까지 반복

 

3. Zapier (자동화툴)

https://zapier.com/editor/276032326/draft  

장점: 처음에 몰랐을 땐 어려워보였는데 막상 사용해보니 다른 툴과 다르게 연결만 해주는 툴이라 쉬움.

단점: 사용하려는 툴들이 서로 대부분 연동이 되어 결국엔 안 쓰이게 됨. 하지만 로직 연구나 연동 가능확인용으로 잘 씀. 

 

4. Tally (유저데이터 설문)

https://tally.so/forms/wgJDR1/edit  

장점: 쉽고, 세부적인 로직도 설계 가능함. (하나씩 table 넣을 5720개 넣을 뻔 한 거 URL concat 기능으로 1개 테이블로 해결) / 비교적 저렴한 과금 (29달러)

연동 가능: GA, Airtable, Google sheet,Softr 등

단점: Airtable과 연동 시 로직이나 Airtable과 연동할 때 문제 - 컬럼명 기입오류 등으로 Airtable에 누락되어 입력된 오류 있었음. 정확히 입력하고 꼭 확인.

 

 

5. Smore (유저데이터 설문)

https://smore.im/editor/8RLF4QEMok  

장점: UI 가 직관적이고, 예쁘고, 쉽다.  / 자체 데이터분석 세부적으로 잘 되어있음.

단점: 과금 월 99,000원 (데이터분석공부하는 만큼 다른 툴에 GA를 심어 도전해보기로함.)

 

 

6. Airtable

https://airtable.com/appVUTLisNdc1WGno/wflqTUcQ3bMiFK9Dz

장점: 자체 Automations 이 있어 연동기능  좀더 섬세함.  

단점: 무료는 사용할 수 있는 행값이 500 정도로 제한. 한 14일 무료기간 주는 것 같음. 잘 활용. 

 

 

7. Google Form

장점: 단순하고, 무료, 구글폼 데이터가 구글시트로 바로 들어옴.

단점: 질문들 사이에 건너 뛰기를 못함. (로직없음), 글로 "3번 문제로넘어가세요" 적어야함.  UI가 예쁘진 않음.

 

https://docs.google.com/forms/d/1zjDqq04wsj9YHoypN7OdyYleuQVhmCJhnHh5vvQ8Dxk/edit

 

 

 

Airtable - Softr 연결

 

경우의 수별로

 

1. CSV 경도, 위도 정리 df1_음식, df2_숙소, df3_명소 파일 xlsx 파일로 다운.

2. Tally 경우의 수 답변에 맞춰 URL 다르게 지정

    ** 여행인원(1~10), 수단유무, 아이동반유무, 여행일정(당일~3/4), 숙소예산별 로직)

 

3. result 페이지 여러개로 URL 다르게 가능여부 확인

4. 경우의 수 재설정, 종학님과 확인

5. 웹사이트 시안완성.

 

 

 

웹사이트 구현 노코드툴 적응 및 완성주간.

 

향후 예상계획.

1/27: 웹사이트 완성. 배포준비.

28~30: (3일간, 설날연휴) 유저데이터 확보

1/31: 유저데이터 및 GA결과와 함께 EDA  /  A/B테스트 준비 및 웹사이트 수정.

2/1~2/3: (3일간, 주말이틀포함) A/B 테스트 웹사이트 배포 / 유저데이터, GA 데이터수집

2/4~2/7: 유저데이터, GA EDA, 추가발전방향, 테블로 대시보드 구현, PPT제작, 발표대본, 발표영상녹화  (오타점검!)

2/10: 발표자료 제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