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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ubus0304 2024. 12. 12. 11:50

2025년, 주목해야 할 AI UX 트렌드 6가지

 

2025년, 주목해야 할 AI UX 트렌드 6가지 | 요즘IT

지난 2024년이 AI 기술의 가능성을 펼친 해였다면, 2025년은 AI와 UX 영역이 함께 사용자의 경험을 재정의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. 이번 글에서는 AI 기술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관점

yozm.wishket.com

  • 요약 :
  1. IT 기업의 AI 혁신 :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AI를 통합하여 빠르고 일관된 사용자 경험제공
  2. - AI를 넘어 ‘독립적인 에이전트’로 : 오픈 AI와 MS : 오픈AI는 GPT모델을 기반으로 한 독립적 에이전트 2025년부터 상용화 Reddit AMA 에서 일상적 작업 자동으로 처리 - ex) 여행예약, 고객 서비스, IT 지원 등 인간 개입없이 작업 수행..
  3. 정보 신뢰성과 주저비용
  4. - 디지털 정보 진위 보장 시스템 : 2025년 UX 트렌드 핵심요소 : 신뢰회복 / 이유: 주저현상
  5. 미성년자의 디지털 노출관리
  6. - 부모님의 역할 중요 - 부모님 역할 지원하는 UX 디자인 가이드
  7. 인간이 AI를 활용하는 방법
  8. - 의료분야, 고객서비스, 금융분야, 창의적 콘텐츠 생성
  9. 온라인-오프라인 연결된 경험
  10. - 인간중심 경험을 온라인에서도 이어주기. 온라인 오프라인 넘나드는 UX 디자인 ex) 오늘의 집 : 온라인에서 가구 및 소품 구매 - 가구 미리 배치해보도록 지원 - 신뢰 강화
  11. AI와 윤리
  12. - 근로자 존엄성과 자율성 보호하기/ 상호작용의 한계를 설정하기/ 사회이슈, 거짓 선동 주의하기 / 성범죄, 차별확산 규제하기/ 프라이버시와 데이터 보호하기/
  • 주요 포인트 :
  • 주요 IT기업들의 AI 중심 전환 전략
  • 독립적인 에이전트의 부상
  • 디지털 정보의 신뢰성 확보와 주저 비용
  • 이러한 변화들이 사용자 신뢰와 상호작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

(인간과 AI의 협업 전략/ 온-오프라인이 통합된 경험 설계/ AI시대의 윤리적 과제)

 

 

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97/

 

5초 안에 읽히는 '대시보드 디자인'하는 법 | 요즘IT

사용자들이 원하는 대시보드를 디자인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원칙들이 있다는데요? 위시켓과 함께 '대시보드 디자인'을 위한 팁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고, 5초 안에 한눈에 들어오는 대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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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승우님>

  • 요약:우선순위, 단순함, 일관성, 근접성, 가지런함, 여백의 미, 색상, 폰트, 숫자 체계, 라벨
  • 대시보드를 만드는 이유는 사람들이 중요한 정보를 이해하는 데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기 위함이다.
  • 사용자가 원하는 대시보드를 디자인 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10가지 원칙이 있다.
  • 주요 포인트:
  •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바를 명확히 이해하고, 그것을 보기 좋게 표현해야 한다.

 

https://amplitude.com/blog/pirate-metrics-framework#referral

 

AARRR: Come Aboard the Pirate Metrics Framework | Amplitude

AARRR is an acronym for acquisition, activation, retention, referral and revenue. Also known as the “pirate metrics,” it’s a framework used by startups to drive . Entrepreneur, investor, and startup advisor Dave McClure introduced the concept of pira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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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윤우님>

  • 요약 :해적이 웃는 소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해적지표라고 부른다?라는 개념보다는데이브 맥클루어가 제품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던 불확실성과 주관성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말함.AARRR은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위해 고객의 여정을 5단계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법입니다.
    • Acquisition(획득): 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단계
    • Activation(활성화): 유입된 고객이 제품의 가치를 인지하고 사용하게 만드는 단계
    • Retention(유지): 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단계
    • Referral(추천): 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제품을 추천하도록 유도하는 단계
    • Revenue(수익): 제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
    각 단계별로 핵심 지표를 설정하고 분석하여 제품 성장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: 각 단계별 데이터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문제점 파악: 문제가 발생하는 단계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제품 성장 촉진: 고객의 여정 전체를 관리하여 제품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.
  • 왜 AARRR이 중요할까요?
  • 따라서 AARRR은 마치 해적이 보물을 찾듯, 제품 성장을 위한 명확한 길을 제시하며, 각 단계별 성과를 측정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.
  • 해적이 보물을 찾아 바다를 누비며 다양한 모험을 겪듯이, 기업(**스타트업)**도 마찬가지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고객이라는 보물을 찾아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취지로
  • AARRR 프레임워크를 왜 해적지표라고 부르지?
  • 주요 포인트 : AARRR은 주먹구구식 성장이 아니라 데이터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성장시키자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(성장을 위한 나침반)

 

https://tech.hyundai-rotem.com/digital/technology-that-adds-value-to-big-data-data-visualization/

 

빅데이터에 가치를 부여하는 기술, 데이터 시각화 - Hyundai Rotem TECH

빅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. 빅데이터에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술인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알아본다.

tech.hyundai-rotem.com

<회남님>

  • 요약 : 수집된 빅데이터의 '분석 결과'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표현 및 전달하는 기술이다. 사람은 80%의 정보를 시각을 통해 얻으며 시각화된 자료가 정보의 밀도가 높다.

 

       대표적인 시각화 유형 ::

    • Bar Chart : 막대그래프는 데이터를 막대로 나타내 표에 비해 여러 항목의 수치를 전체적으로 비교
    • Donut Chart : 원그래프는 데이터의 전체 항목 중 각 부분의 비율을 부채꼴 모양으로 배치해 백분율로 표현
    • Radar Graph : 평가항목이 여러 개일 때, 항목 간 균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도표
    • Frame Diagram : 트리 형태로 계층적 구조를 표시하는 시각화 방법, 데이터의 계층적 관계 표현
    시각화의 핵심 이점 ::
    •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음
    • 요약 통계보다 정확한 분석 결과를 도출 가능함
      • 대표적으로, 알베르토 카이로의 '데이터 사우르스'
    어디에, 어떻게 사용할까 ::
    • 시각화 도구 : Power BI(마이크로 소프트), Tableau(태블로)
    • 대시보드 : 성과 지표, 마케팅, 경영지표, 영업 실적 모니터링 등
    • 센서와 실시간 데이터를 이용한 고장 관리 대시보드

 

 

 

 

 

https://www.cio.com/article/3618409/aws-%EC%B0%A8%EC%84%B8%EB%8C%80-%EC%95%84%EB%A7%88%EC%A1%B4-%EC%84%B8%EC%9D%B4%EC%A7%80%EB%A9%94%EC%9D%B4%EC%BB%A4-%EA%B3%B5%EA%B0%9C%C2%B7%C2%B7%C2%B7-%EB%8D%B0%EC%9D%B4%ED%84%B0%C2%B7%EB%B6%84.html

 

AWS, 차세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공개··· '데이터·분석·AI 위한 플랫폼 통합'

아마존웹서비스(AWS)는 AWS 리인벤트(re:Invent)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빠른 SQL 분석, 페타바이트 규모의 빅데이터 처리, 데이터 탐색 및 통합, 모델 개발 및 학습, 생성형 AI 기능을 하나의 통합 플

www.cio.com

<수정님 1>

AWS의 차세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는 데이터, 분석, AI의 통합 플랫폼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. 새로이 출시된 유니파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사용자는 조직 내 데이터를 손쉽게 탐색하고 접근하여 최적의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 특히, 제로-ETL 통합 기능으로 복잡한 데이터 파이프라인 없이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질 것입니다. 고객사는 이제 강화된 AI와 ML 도구를 통해 협업할 수 있는 단일 데이터 개발 환경을 누리게 됩니다. 데이터 활용의 단순화와 효율성을 극대화해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 데이터 처리, SQL 분석, ML 모델 개발 및 학습, 생성형 AI에 필요한 모든 도구를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

 

https://www.epnc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309545

 

생성형 AI·정교한 마케팅 측정도구·데이터 과학 등이 성장·변화 주도

[테크월드뉴스=이광재 기자] 닐슨아이큐(NIQ)가 전세계 고위 마케팅 리더들의 변화하는 우선순위와 우려 사항을 조명한 연례 CMO 전망 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.올해의 에디션에서는 마케팀 담당

www.epnc.co.kr

<수정님 2> 

생성형 AI·정교한 마케팅 측정도구·데이터 과학 등이 성장·변화 주도

AI는 고객 상호작용부터 아이디어 창출, 데이터 수집 및 분석,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통찰력 도출, 새로운 기회 창출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다루는 모든 것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”고 평가했다.

72%가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 생성에, 67%가 브랜드 상태 측정에, 65%가 미디어 계획 및 최적화에, 30%가 제품 개발에 생성형 AI 사용

2025년에는 마케팅 담당자, 데이터 분석가, 경영진 간의 협업이 더욱 긴밀해져 데이터 사일로를 허물고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해 더욱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