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ubus0304 님의 블로그
[프로젝트 준비] 본문
< 이커머스 플랫폼 종류 >
오픈 마켓 (여러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)
- 다양한 판매자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전자제품, 의류, 가전, 생활용품 등 여러 카테고리의 상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장점
- 판매자와 구매자 연결해주는 중개자 역할
- 거래관리, 결제 시스템 제공, 분쟁해결 서비스 제공, 가격경쟁 발생, 리뷰, 평점 구매 참고
- ex) (국내) G마켓, 옥션, 11번가
(글로벌) eBay, Amazon, Rakuten, AliExpress (각국 로컬 오픈마켓 플랫폼 존재)
고객 액션 / 마케팅
** 쿠팡, 티몬, 위메프: 소셜커머스에서 시작해서 오픈마켓 + 직매입 혼합한 하이브리드모델
소셜커머스 (소셜 미디어와 전자상거래 결합, 소비자들이 소셜 네트워크 통해 상품 발견하고 구매 서비스)
- 소비자와 판매자 간 실시간 소통
- 커뮤니티 중심 운영, 비슷한 관심사 가진 사람들과 정보공유 및 공동구매
- ex) Instagram Shopping, Facebook Marketplace, Pinterest Shopping
종합몰 (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,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과 유사)
- 멤버십 제도, 할인 쿠폰, 적립금, 자체 배송 시스템 운영, 빠른 배송, 무료 배송
- 고객센터 운영
- ex) SSG 닷컴, 롯데ON, CJ몰, 현대 H몰
전문몰 (특정 분야, 카테고리 집중한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)
- 패션, 뷰티, 인테리어, 식품, 전자제품몰, 스포츠용품 몰 등 분야에 전문성 강화, 차별화된 상품 제공에 중점
- 제품 비교, 상세 리뷰, 사용법 안내 등 고객의 구매 결정돕는 역할
- 다양한 제품 및 전문적인 지식정보 바탕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
- 커뮤니티 형성기능
- ex) 패션 (무신사, 옷 가게 (준호) 인스타, 페이스북), 뷰티 (화해), 인테리어 (오늘의 집), 식품 (배달의 민족, 쿠팡이츠, 캘리), 전자제품 (다나와), 여행 (익스피디아), 자사몰
'Data Analyst > dail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QCC 5회차] (1) | 2025.01.03 |
---|---|
[프로젝트 준비기간2] (0) | 2025.01.02 |
[라떼톡] (2) | 2024.12.30 |
[프로젝트 궁금증 발표회] (0) | 2024.12.27 |
[프로젝트 7일차] (2) | 2024.12.2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