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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ta Analyst/Weekly

[WIL] 프로젝트 아이디어

rubus0304 2025. 1. 3. 21:23

프로젝트 제안: 검색 키워드 분석 통한 스마트스토어 입점 프로젝트  

 

1. 프로젝트 배경

 

N잡러, 온라인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누구나 요즘 검색이 많이 되는 키워드분석을 통해 쿠팡 등 이커머스에 입점할 제품분석 정보제공 서비스 구현

 

2. 프로젝트 목표: 

스마트스토어 키워드 분석, SNS채널 영향력 분석  데이터분석으로 쿠팡입점 제품, 광고전략 (고객별), 물류(집에서가까운 쿠팡물류창고) 정보제공.

 

- 대상: (부업) 쿠팡입점 준비자 

- 판다랭크 참고 - N사 검색엔진 분석

 

3. 데이터

 

검색어별 집계분석 - API, 웹크롤링 (카카오 API,  네이버 쇼핑 API) 찾기

 

  1) 네이버검색 쇼핑검색 API (* 2026년 2월 종료예정) 

https://developers.naver.com/docs/serviceapi/search/shopping/shopping.md#%EC%87%BC%ED%95%91-%EA%B2%80%EC%83%89-%EA%B2%B0%EA%B3%BC-%EC%A1%B0%ED%9A%8C

 

** 네이버 API 다운 및 확인결과, 정확한 데이터로 안 나오고, 비율로 나옴 

** 카카오선물하기 등 다른 플랫폼 API 추가확인 필요

 

  2) 한국데이터거래소: SNS 대외활동플랫폼  상 2024년 검색어별 검색량 집계

     대학생 대상 광고 및 홍보전략 수립 

 

- 우상향 키워드 (3년 연속) 

- 시즌 키워드 (특정 시즌 검색량 급상승)

- 황금 키워드 (작년 판매하기 좋았던 키워드)

 

내용: 검색량 차트/ 연평균 증감률/ 올해 예상 검색량/ 상품량/ 평균가(원)/ 경쟁률/ 쇼핑전환/ 광고비 



4. 분석 

 

키워드 분석 

 

1) 요약정보

- 월 검색량,  6개월 시장규모, 경쟁강도, 평균 광고 클릭비, 시즌성, 로켓상품 비율

 

- 검색량 최근 3년간 ~% 늘었어요.  

- 모바일 96%, PC 5%

- 여성 80%, 남성 20%

- 연령대 40대

- 요일별 일요일

 

2) 키워드 분석: 경쟁률. 잘 파는 사람 많은지 적은지/

- 월 검색량/ 상품량/ 해외직구 상품/ 경쟁강도/ 실제 경쟁상품

 

3) 상품 분석: 광고비, 원가

- 상품 평균가/ TOP10 상품 평균가/ 예상 상품 원가/ 평균 클릭 광고비/ 예상 광고효율

 

4) 시장규모: 시장규모, 성장률

- 6개월 판매량/ 6개월 시장규모/ 시즌성/ 가장 많이 팔린 달/ 가장 적게 팔린 달

 

5) 쿠팡상품: 쿠팡에서 판매되고 잇는 상품분석

- 상품 평균가/ 로켓 상품 비율/ 판매자 로켓 비율/ 광고 포화도/ 평균 리뷰수

 

6) 네이버 TOP 10 상품 (네이버에서 잘 팔리는 상품들 비교/분석)



5. 기대효과

- N잡러들에게 최근 쇼핑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에 대한 트랜드 분석을 통해 쿠팡입점 제품선택에 유용한 정보 제공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