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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Article Study ⑧] [번역] 더 나은 대시보드 디자인을 위한 10개명 본문
- 요약 : 대시보드 디자인 10개명
1. 대시보드의 목적 정의하라
- ex) Operatioanl 대시보드 (빠르게), Analytical 대시보드(더 쉽게 이해) (Strategic, Tactical 참고)
2. 정확한 데이터 시각화 (representation) 선택
- 시간 값은 무조건 X축 (왼쪽→ 오른쪽 시간흐름) - 가로나 세로형 막대차트 - 열은 가장 큰 수치로 - 라인 차트 - 5개 이하, 막대 차트는 7개 이하 수치표시 - 파이, 도넛 차트 - 너무 많은 요소 또는 비슷한 수치 있을 때는 자제 - 분포차트 - 이상치, 동향, 수치 내 정보 쉽게 이해 * 3D 차트 가독성 떨어짐
3. 명확하고 일정한 네이밍, 날짜포멧, 큰 값들의 최소화
- 데이터의 일관성, 일정한 방식
4. 레이아웃과 흐름 우선시
- 핵심요소는 좌측상단에 - 서로 의지하는 정보그룹 - 앞 뒤로 위치 비교용이
5.일관성있는 형태의 구성요소 사용
6.마진값은 두 배 (테두리 여백 가독성에 중요!)
- 뒤에 배경공간 밸런스 맞추기 글자와 배경 사이 공간
7. 정보를 숨기지 말고 인터랫션에 의지하지 말기
- 스크롤 너무 길면 안됨. 핵심정보 분석하여 높은 순위 정보를 먼저 보이게 - 전체 이야기 대신 핵심만 보이도록 - 추가적 콘텐츠에 맞는 인터렉션 통해 넣어두기.
8.주문제작보단 개인화
- **개인화 (Personalization)** ex) 유튜브 알고리즘 - **주문제작 (Customization)**: ex) 화면구성 내 마음대로
9. 테이블이나 리스트를 적용시, 상호호환가능한지 확인하고 정확히 나열되어있는지 확인
- 큰 수치의 아이템들 정보 표현
10. 대시보드는 마지막에 디자인
- 모든 걸 요약하고 핵심정보를 보여주므로 마지막에 디자인
- 주요 포인트 : 대시보드를 작성 시 목적에 맞게 핵심이 잘 보이도록 작성하고 사용자의 가독성을 생각하여 레이아웃 및 인터렉션을 구성하며, 정확한 정보는 기본이고 디자인은 마지막에 해야한다는 인사이트 얻음.
- 핵심 개념 :
-대시보드: 사용자가 보는 순간 사용자에게 비치는 중대한 정보 및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한 애플리케션의 여러 방면을 손쉽게 항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리보기 역할.
기능 바탕으로 (Analytical. Strategic, Operational, Tactical 등 4가지로 대시보드 유형 구분가능
cf. Operational 대시보드: (빠르게 중요한 정보 전달) 데이터 편차를 빠르고 정확하게 보여주고, 현재 리소스와 상태 알려주는 것이 중요임무. (사용자들 능동적, 효율적) - 하위레벨 운영 시 필요
cf. Analytical 대시보드: (시간에 예민하지 않고, 분석과 의사결정을 지을 수 정보 한 눈에 보게함. 더 쉽게 데이터 이해, 트렌드 분석하여 의사결정 짓게 하는 것이 중요임무. - 상위레벨 운영 시 필요
-개인화 (Personalization) : (시스템 자체에서 시작) 시스템 아이디로 사용자 감별하고, 그들의 역할에 맡는 콘텐츠, 경험 , 기능으로 데려감 ex) 유튜브 알고리즘
-주문제작 (Customization): (사용자들로부터 시작) 시스템이 사용자들이 그들의 필요로 의한 구성 레이아웃, 콘텐츠, 시스템 기능을 만질 수 있게 함. ex) 화면구성 or 기능 내 마음대로
- 용어 정리 :
-콕피트 : 비행기나 우주선에서 보통 기장이 운전하는 위치 (대시보드를 비유 (자동차의 계기판에도 비유))
- 실무 적용 :
- 소셜 미디어 대시보드
-채널별 성과 쉽게 확인, 더 나은 예산 배분 가능, 실적이 저조한 광고 중단, 광고지출 조정, 잠재적 성공가능성 있는 광고 세팅
2. 이커머스 대시보드
-채널별 일간/주간 트랜드, 수익 /전환 분포, 광고비용 분배, 채널별 광고투자 수익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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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관련 사례 :
- 가상 시나리오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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